우리한옥에숨은과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찌게미 조회 2회 작성일 2021-06-19 17:16:02 댓글 0

본문

한옥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 3가지는?

한옥 곳곳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찾아본다. 마당, 부엌, 창, 특히 처마의 경우 중국, 일본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나는지 알아본다.

#한옥#한옥마을#과학#과학원리#대청마루#아궁이#처마#집#주택
Ali hadi : beautiful
줌줌줌TV [Beautiful Jeju] : 지혜로운 조상님들
존경합니다.
Hyeon-dai Shin (Shine) : 구독~~**
Andy Botwin : 대신 겨울엔 뼈시리게 춥겠죠?
킄킄 : 정말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만든 조상님들이 대단하네요...

사람이 거주하기 좋은 한옥의 과학적 원리 / YTN 사이언스

한국의 전통 건축 양식을 이용해 만든 한옥.한옥은 겉보기에는 생활하기 불편해보이지만 집안 곳곳에 거주하기 좋도록 만든 조사의 지혜가 숨겨져 있다.습기를 막을 수 있는 기단, 직사광선을 막아주는 처마 등 한옥이 가지고 있는 매력에 대해 알아본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hotclip/view.php?s_mcd=0040\u0026key=201703311713334218
나시현 : 학교발표에 자료로 쓸게요~~~
신해성 : 학교 자료로 써도 되나요?
fadshilvl aidfuh : 학교 발표 자료로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uly lee : 한옥에살다 겨울에 너무추워서 결국엔 고심끝에 한옥에 오지기와. 목재로 팔아치우고 양식으로 새로짖고 살고있슴.
한옥살아보면 진짜 겨울에 추워서 두꺼운이불 덥고자야됌,,방안에는 입김이 날정도,,,한옥에 살아보면 진짜 멘붕..연료(돈) 잡아먹는 집이란것.
천기정 : 학교 발표 자료로 잘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 S] 아름다움과 과학이 어우러진 한옥 / YTN 사이언스

[앵커]
과학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주는 '궁금한 S' 시간입니다. 한옥은 수천 년을 이어오며 전통과 아름다움을 간직해온 건축물이죠.

미학적인 가치는 물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한 과학적인 원리도 숨어있다고 합니다. 똑똑한 집, 한옥에 담긴 과학에 대해 지금 바로 화면으로 만나보시죠.

[이효종]
안녕하세요! 과학의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는 궁금한 S의 이효종입니다.

궁금한 S와 함께할 오늘의 이야기 만나볼게요.

삼국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주거 공간으로 발전해 온 한옥.

한옥은 그야말로 우리 민족의 생활의 지혜와 문화적 미적 감각의 총 집합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또한 한옥은 햇빛과 바람, 나무, 흙 등 자연물을 활용해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사계절을 슬기롭게 적응하도록 돕는 과학원리가 숨어있다고 합니다.

한옥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특징이 있는데요.

바로 '무게중심'입니다.

한옥은 땅을 다진 뒤 주춧돌을 놓고 그 위에 수직으로 기둥을 세웁니다.

뼈대를 놓고 지붕을 올리는 것이죠.

아파트나 양옥의 무게중심이 아래에 있는 것과는 다르게 한옥의 무게중심은 위에 있습니다.

그래서 주춧돌을 제외하고는 다른 부분이 교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아파트와 같은 건물은 기둥을 교체하기 쉽지 않은데요. 섣불리 기둥을 손보다가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옥에서 기둥을 교체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썩은 부분만 잘라내고 새로운 목재로 덧붙인 다음 주춧돌에 맞춰 그랭이질을 해주면 되죠.

기둥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도 이런 식으로 교체하면 한옥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한옥은 주로 나무와 흙으로 짓는 집이기 때문에 비가 벽으로 들이치면 쉽게 손상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한옥의 깊은 처마가 벽이 물에 젖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처마는 햇빛의 양을 조절하는 데도 효과적인데요.

처마 깊이는 계절에 따라 집 안으로 들어오는 햇빛의 양을 조절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계절에 따라 태양의 고도가 달라지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은 여름에는 햇빛이 처마에 가려져 방까지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요.

반면에 태양의 고도가 낮아지는 겨울에는 점심에도 햇빛이 집 안 깊숙하게 들어와 방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 처마의 길이는 지역마다 다르다고 하는데요. 태양의 고도가 높은 지역에는 뜨거운 햇빛을 차단하기 위해 처마의 길이가 더 길고, 태양의 고도가 낮은 지역에는 춥기 때문에 햇빛이 더 잘 들어오게 하려고 처마가 짧다고 하네요.

처마를 통해 여름날 뜨거운 태양을 피했다면, 대류현상을 이용해 시원하게 여름을 보내기도 했는데요. 보통 한옥은 앞쪽은 양, 뒤쪽은 음으로서 앞은 밝고 건조하게, 뒤는 그늘지고 습하게 조성하는데요.

그럼 마당과 뒤뜰 사이의 기온 차이로 대류현상이 발생해 자연적인 통풍이 이뤄집니다. 대류현상이란, 따뜻한 공기는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는 무거워지면서 아래로 내려오는 현상인데요. 즉, 산바람이 마당 쪽으로 불어 내려오면 대청을 통하게 됩니다.

대청의 앞쪽은 개방되어 있고, 뒤쪽은 벽과 창을 만들어 바람의 속도가 빨라지도록 하는데요. 그래서 무더운 날에도 대청은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청마루 밑도 공기가 잘 통하도록 북쪽에 바람구멍을 낸다고 하니, 선풍기나 에어컨을 능가하는 자연 냉방 장치라고 할 수 있죠.

한옥은 다른 나라의 전통 가옥이나 양옥과 달리 높은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22\u0026key=202006191612066706
TP ES : 그렇구나
소악마_小惡魔 : 댓글 존나 없네 짝짝짝
311.24조은호 : 과학쿠키 님이다
자녀교육최경선 : 한옥을 만드는 기술이 오래도록 전해지길 바랍니다. 과학적으로도 훌륭한 한옥 더 사랑해야 겠습니다.
꿀잼김 : 4:50 전만봐도 한옥의 위대함을 많이 느낄수 있어요!

... 

#우리한옥에숨은과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00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sumhostel.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